[선릉 캠퍼스] 레벨 2 근로 돌아보기(전체 회고) - woowacourse/working-scholars GitHub Wiki

회고 주제

이야기 주제 1. 레벨 2 근로 돌아보기

  • TF로 팀을 분리하여 진행했는데, 이에 대한 의견 주고 받기
  • 각 팀에 대한 좋았던 점, 아쉬웠던 점 공유
  • 아쉬웠던 점을 개선하기 위한 액션플랜 세우기
  • 좋았던 점을 더욱 좋게 만들기 위한 액션플랜 세우기

이야기 주제 2. 레벨3에 시도해보고 싶은 업무

  • 레벨3에 시도해보고 싶은 업무 공유

이야기 주제 3. 캠퍼스 분리에 대한 대안 논의

  • 앞으로도 지금의 방식을 그대로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논의
  • 인수인계를 해야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문서화하여 넘겨줄 수 있을지 고민
  • 분산되어 있는 인수인계서를 하나로 모을 방법 논의

TF 근로 경험 피드백

우주관관 팀

  • 이슈, 프로젝트 활용이 부족했다.
  • 소통이 부족했다.

우주먼지 팀

  • 최초에 청소/공간관리의 업무량이 많았다.
  • 처음 아무런 기준 없이 던져져서 어떻게 해야할지 혼란스러웠는데, 한 사이클이 지나며 기준이 마련되어서 앞으로는 직관적으로 업무를 정의할 수 있을 것 같다.

우주양심 팀

  • 각 팀의 정체성이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,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논의하는데에 시간이 지체되었다.

대숲지기 팀

  • 초기 기획 기간 동안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다. → 코치와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다.

공통

  • 각 근로 팀의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았다.
    •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긴 기간이 소요되었다.
  • TF팀의 사이클이 빠르게 회전하지 못하였다.
    • 엔드포인트가 정해지지 않아서 고정팀과 차이가 없었다.
  • 코치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이 지체되었다.
    • 근로 크루들이 쓰레드를 매 번 확인하지 않는다.
    • 관리팀이 근로 팀을 주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권리가 약속되어야 한다.
      • 각 팀의 업무 플로우를 디테일하게 조절할 수 있다. 단, 강제성이 없어야 한다.
  • 근로 내 업무가 공평하게 분담되지 않았다.
  • 엔드포인트를 실제보다 여유롭게 보고하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.
    • 관리팀과 TF팀이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.
  • 근로 가이드라인(이슈 템플릿)이 정의되어야 한다.
    • 엔드포인트, 기획 등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덧붙이도록 하는 등의 명확한 룰을 정한다.

좋았던 점 및 아쉬웠던 점

우주먼지 팀

  • 캠퍼스 내에서 발생하는 공간적인 요구사항 또는 비품을 관리하는 필수적인 업무를 담당하였던 것이 의미있었다.

테코톡 팀

  • 일이 명확해서 좋았다.
  • 고정적이지 않은 다른 팀에 비해 인원이 부족했던 것 같다.
    • 상대적으로 업무가 없었던 팀이 있다.

포수타 팀

  • 다른 팀에 비해서 업무가 적었다.
    • 현재 인원 감축 논의 중

메타인지 팀

  • 해야할 업무가 명확해서 좋았다.
  • 잠실캠퍼스와 함께 진행하다보니 소통이 어려웠다. 같이 진행은 하지만 회의는 따로 진행을 한 후 잠실캠퍼스에 전달할 수 밖에 없었다.
  • 인원에 비해 업무가 적었다.

대숲지기 팀

  • 운영 기간보다 기획 기간이 길었다.
    • 기획 단계에서 빠르게 피드백을 받지 못했다.
  • 크루들이 게시판을 잘 활용해주었다.
  • 더 다양한 활동을 기획할 계획이지만 시간이 부족했다.

우주양심 팀

  •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았다.
  • 정확한 업무(목표)와 기간이 주어졌으면 좋겠다.

새롭게 시도해보고 싶은 업무

  1. 페어룸/회의실 사용에 대한 정책 논의
  2. 레벨3에서도 다른 캠퍼스의 크루들과 교류할 수 있는 방안
  • 이벤트 기획 (체육대회 등)

캠퍼스 분리

  • 캠퍼스 분리에 대한 논의는 현재 팀이 어떻게 분리될 지도 모르며, 인원 분배에 대해서도 확정되기 어려움이 있으므로 지금 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.
  • 따라서 캠퍼스가 확정난 뒤 다시 회의를 해보는 것이 더 좋은 방향일 것 같다.